MY MENU
서브텍스트이미지 서브슬라이드이미지

하늘새

제목

아동에게 효과적인 벌을 주는 방법

작성자
새하늘
작성일
2007.11.05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733
내용
벌은 원칙적으로 주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부득이 벌을 주어야 할 때는 벌을 주기 전에 유아에게 어떤 행동을 기대하며, 기대에서 어긋났을 때는 어떤 결과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 어떤 행동에 대해서 벌을 주는 것이 옳다고 생각될 때는 다음의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해 본다.

벌은 행동이 발생한 뒤에 바로 주어져야 한다.
만일 어머니가 "네 아버지가 오시면 혼날거야"라고 말한다면 아동은 아버지가 올 때까지 벌을 받는 것이 되며, 아버지가 오셨을 때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고 있었다면 아동은 바람직한 행동이 벌을 받는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벌은 아동의 수준에서 이해되고 벌받을 만하다는 생각이 들어야 한다. 아동이 벌을 받는 것이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하면 그 벌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벌은 아동의 행동과 관련해서 주어야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동이 교실 벽에 크레파스로 그림을 그렸다면 잠시동안 크레파스를 갖지 못하게 하고 자신이 그린 벽을 닦도록 하는 벌을 준다.

벌은 사랑과 존중의 관계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부모는 자신의 기분이 나쁠 때 아동에게 화풀이하는 심정으로 벌을 주면 안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신체적인 벌은 부모의 감정을 방출시키는 매개체가 되며, 아동이 적절한 행동을 배우는 것을 방해한다. 또한 아동의 마음속에 적개심, 분노, 부모에 대한 두려움 등이 쌓이게 하여 비효과적일 수도 있다. 부모가 아동 자신보다 아동의 행동에 초점을 두고 벌을 주면 아동의 자아 존중감을 손상시키지 않는다. 항상 아동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태도로 벌을 주어야 한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